VRoid로 캐릭터 MMD 만들기
2024. 9. 11.

수정사항

게시글을 작성했습니다. 2024. 09. 11

제작한 모델 배포 및 배포 링크 추가했습니다.  2024. 09. 11


 

목차

1. VRoid

1.1. VRoid 설치하기

1.2. VRoid로 캐릭터 만들기

2. vrm 파일 편집하기

2.1. vrm 파일을 MMD에서 열 수 있도록 변환하기

2.2. 변환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 수정하기

2.2.1. 머리카락 텍스쳐 수정하기

2.2.2. 빛 설정 수정하기

3. MMD로 춤추게 만들기

 


 

1. VRoid

1.1. VRoid 설치하기

 

VRoid 설치 링크

비공식 한국어 패치 링크

 

VRoid란, 일본의 Pixiv에서 만든 간단하게 3D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저런 프리셋들도 많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델의 파라미터를 조정해 원하는 모델을 만들 수도 있어서 관련 지식이 전무한 저같은 사람도 쓸 수 있는 아주 친절한 프로그램이죠...

다만! 프로그램의 방향성 문제인지 일반적인 인간의 형태가 아닌 캐릭터를 제작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파이널판타지 14의 종족을 예시로 들면, 퍼리인 로스갈, 뿔과 비늘을 가진 아우라, 일반적인 인간의 신체 비율이 아닌 라라펠과 루가딘을 구현하기에는 다소 애로사항이 있습니다.(미코테는 프로그램 내 악세사리 기능을 통해 구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다들 이거겠지? 싶은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1.2. VRoid로 캐릭터 만들기

VRoid를 처음 열게 된 여러분이 보실 화면입니다.(다만 최근 사용한 모델은 텅 비어있는 상태겠지요?)

여기서 신규작성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뜹니다.

 

원하는 성별 베이스를 누르면, 이미지와 동일한 커스텀의 모델이 불러와집니다.

자세한 메뉴 및 파라미터 설명은 스스로 만져보시면서 알아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아무래도 각자 원하는 모델이 있을테니까요!)

 

기본적인 조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우스 좌클릭 : 선택

마우스 우클릭 후 드래그 : 카메라(시선) 각도 이동

마우스 휠 클릭 후 드래그 : 카메라(시선) 위치 이동

 

저는 이걸 몰라서 카메라 위치는 어떻게 이동시키는거지! 하면서 했기 때문에 적어둡니다...

참고로 나중에 보게 되실 MMD 또한 같은 조작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용한 vroid 파일과 pmx파일 다운로드

🔐1emonchefant

 

저는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오르슈팡 모델을 사용해 설명하겠습니다.(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커스텀과 의상 모두 VRoid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리셋을 사용했습니다.

 

오른쪽 위의 세 개의 버튼 중 두 번째 버튼(공유 버튼)을 누르시면, 이러한 창이 뜹니다.

저장 버튼(Ctrl+S)으로 저장되는 파일의 확장자는 (파일 이름).vroid인데, 이 확장자의 파일은 오직 VRoid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 이름).vrm 확장자로 저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뜹니다.

 

위 팝업창에서 ※필수(※必須)라고 적힌 칸만 채워주시면 됩니다.

다른 칸은 모델 제작자가 설정한 사용 가능 범위, 모델 제작자 연락처 등등... 이므로 배포할 목적으로 제작한 모델이 아니라면 굳이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저장이 잘 되었다면 설정한 파일 경로에 이렇게! vrm 파일이 생성되어 있을 겁니다.

 


2. vrm 파일 편집하기

2.1. vrm 파일을 MMD에서 열 수 있도록 변환하기

 

하지만 여기서 크나큰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바로 vrm 파일은 MMD에서는 열 수 없다는 건데요!(MMD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의 확장자는 pmx)

그걸 위해 우리는 vrm 파일을 pmx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겁니다.

 

VRM2PMXConverter 설치 링크

비밀번호는 2yuu 입니다! 다운로드 버튼 왼쪽의 공란에 적어주셔야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해상도 오른쪽의 창모드(Windouwed) 체크박스는 체크하시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변환하는 데에 제법 시간이 걸리는데 그동안 가만히 컨버터 화면만 바라볼 수는 없잖아요...?ㅠㅠ

 

VRM2PMXConverter를 실행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무엇이든 들어주는 코토노하 아카네 쨩이 우리를 반겨줍니다...

Rotate model 180 degrees는 절대로!!! 체크하시면 안됩니다...

 

체크한 상태로 제작한 모델입니다.

하루에 10번 추면 30kg 빠지는 춤을 추게 할 수 있습니다...ㅠㅠ[각주:1]

하단 주황색 버튼 중 활성화되어있는 VRM파일 불러오기(Load VRM Fil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제작한 VRM 파일이 불러와지고, Convert to PMX 버튼을 누르면 변환이 시작됩니다.

 

변환이 끝나면 이렇게 파일 폴더를 띄워줍니다.

이렇게 MMD에서 쓸 수 있도록 하는 변환은 끝났습니다!


2.2. 변환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 수정하기

변환을 완료한 직후, 바로 MMD에 불러온 pmx 파일입니다.

머리카락의 빛을 받는 부분의 색이 이상한 것은 둘째치더라도, 알 수 없는 브릿지까지 적용된 모습입니다.

 

2.2.1. 머리카락 텍스쳐 수정하기

텍스쳐를 수정해줘야 하므로, tex 폴더를 열어줍니다.

파일명 : N00_000_Hair_00_HAIR (Instance)

변환이 끝난 직후의 머리카락 텍스쳐입니다.

좌측의 텍스쳐에는 하이라이트가 날아가 있고, 두 번째 텍스쳐에는 색이 날아가 있습니다.

이대로 모델을 사용하게 되면 브릿지를 낀 힙한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저는 클립스튜디오를 사용했습니다.)

 

머리카락 텍스쳐 파일 / 수정 후의 텍스쳐 파일

tex 폴더를 찾아보시면, 하이라이트와 머리카락 텍스쳐가 적용되어 있는 이미지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_숫자 파일들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는 파일이 보통 머리카락 텍스쳐 원본 파일입니다.)

해당 이미지를 불러와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칸에 적용시켜 줍니다. 마지막 칸은 사용하지 않으므로 적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텍스쳐를 수정해준 후의 모습입니다. 브릿지가 사라졌습니다!


2.2.2. 빛 설정 수정하기

 

PMXEditor 설치 링크

한글 패치 설치 링크

 

PMXEditor를 실행하면 프로그램 창이 두 개가 띄워집니다.

좌측은 파일 정보 수정, 우측은 수정된 PMX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창입니다.

PMX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불러옵니다.

 

우리가 수정해야 할 것은

- 영어 모델명 변경

- 과하게 어두워진 피부색 수정

- 머리카락의 하이라이트 색 수정

입니다.

 

우리가 사용할 창은 좌측의 정보 수정 창입니다.

그 중에서도 빨간색으로 표시된 정보와 재질을 수정할 겁니다.(사실 다른 건 건드려 본 적이 없습니다…)

MMD는 영어 버전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영어 버전의 모델 이름을 수정해 주셔야 MMD를 제작할 때 헷갈리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영어 모델명은 VRM으로, 우측 영어명(英) 버튼을 클릭하신 후 모델명을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재질 수정 화면입니다.

텍스쳐 파일과 이름이 동일하기 때문에, 텍스쳐 파일 중 수정할 파일을 골라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 얼굴 피부 텍스쳐(파일명 : 2450_N00_000_00_Face_00_SKIN (Instance)/사진 상 목록 숫자의 2번 파일)의 환경색(세 번째 색)을 하얀색(R255・G255・B255)로 변경

- 머리카락 텍스쳐(파일명 : 2450_N00_000_Hair_00_HAIR (Instance)/사진 상 목록 숫자의 5번 파일)의 반사색(두 번째 색)을 검은색(R0・G0・B0)으로 변경

 

모두 수정한 후의 PMX 파일의 모습입니다.

 

저장하실 때에 파일명이 파일 경로로 되어있어서 당황하실 수도 있는데,

침착하게 기존 PMX 파일이 있는 경로로 저장해주시면 덮어씌워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MX 파일이 있는 파일창의 경로를 복사+붙여넣기 해 주시면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MMD로 춤추게 만들기

MikuMikuDance(MMD) 설치 링크

 

드디어 춤추게 만들기 위한 준비가 끝났습니다!

춤추게 만들기 위한 준비물로는

- 춤을 출 모델(몇 명이 필요한지는 사용할 모션의 사람 수에 따라 다름)

- 모션

- 모션에 대응하는 음원(반드시 wav 파일이여야 함)

 

없어도 가능하지만 있으면 좋은 것들

- 카메라(있으면 더 귀엽습니다.)

- 영상 이펙트(저도 안 써봐서 잘 모릅니다... 언젠가 써보게 된다면 적겠습니다.)

- 배경용 스테이지(없어도 춤은 잘 추지만 있는 게 보기에 좋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MMD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빨간색으로 표시된 세 가지 기능입니다.

 

file - 파일 저장 등등... 파일과 관련한 기능

edit - 프레임과 같은 세부 수정 기능(인 것 같습니다)

view - 화면 해상도와 같은 기능

background - 배경 설정 기능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저도 MMD를 다루는 데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직접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D모델을 불러와 줍니다.

모델을 불러오는 방법은 드래그 앤 드랍으로 불러오거나, 하단 model manipulation의 load를 통해 불러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델을 불러온 모습입니다.

춤을 추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모션을 불러와줘야 합니다.

모션을 불러올 때는 반드시 모델을 선택한 상태여야 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To model 버튼을 누르거나, model manipulation에서 모델을 선택한 상태로 불러옵니다.

반대로 카메라를 불러올 때에는 To camera, 또는 model manipulation에서 카메라를 선택한 상태로 불러와야 합니다!

 

file-load motion data를 통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할 곡과 모션은 愛包ダンスホール - HIMEHINA 입니다.

원곡 MV 링크

모션 다운로드 링크(Studio LaRa(ララスタ))

카메라 다운로드 링크(OK MMD)

 

스테이지 다운로드 링크(Pino_156 / 개변 : 時の番人, myaya)

 

개변된 스테이지 다운로드(아래 파일 클릭)

Classroom.zip
4.60MB

 

 

2인용 모션이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둔 저희 집 빛의 전사를 데려와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오르슈팡의 키가 너무 커서(ㅠㅠ) 185cm용 카메라도 맞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앵글을 맞춰 사용했습니다.

 

두 캐릭터에게 모두 모션을 적용해주었다면 하단 메뉴 가장 우측의 play 버튼을 눌러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좌 : 화면 해상도 변경 / 우 : 렌더링 메뉴

잘 적용되었다면, file-render to AVI file을 통해 영상을 렌더링 해줍니다.

렌더링 시의 해상도는 화면 표시 해상도 고정이므로, view-screen size로 미리 조정해 두어야 합니다.

(컴퓨터 문제인지 FHD로 렌더링하면 오류가 뜨고 제대로 렌더링이 되지 않았습니다...ㅠㅠ)

 

아래의 video compressor는 동영상을 렌더링할 코덱을 선택하는 건데, MMD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2017년이다 보니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코덱이 많습니다.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AVI Raw로 선택해줍니다.

 

모든 렌더링이 다 그렇듯이...

정 말 오 래 걸립니다.

가만히 기다려줍니다.

가끔 렌더링 된 영상에 소리가 들어가있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동영상 편집 툴로 음악을 넣어주셔야 합니다.(ㅠㅠ)

 

이렇게 완성된 영상은 이렇습니다!

 

 

그럼 즐거운 덕질 되시길 바랍니다^.^

  1. 모델을 180도 회전시키는 기능인데, 뼈대의 가동 범위보다 모션이 요구하는 가동 범위가 더 넓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본문으로]
myoskin